[덕화만발'德華滿發']품격 높은 삶

타인을 배려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포함

덕산 | 입력 : 2024/02/27 [08:45]

덕산 김덕권(前 원불교 청운회장·문인협회장, '덕화만발 http://cafe.daum.net/duksan725' 운영

 

품격(品格) 높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요?

 

품격 높은 삶이란,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에 따라 삶을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자신의 인격과 태도를 존중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리가 얼마나 오래 살았느냐 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았느냐 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몇 살인가 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마만큼 나잇값을 하며 올바로 살고 곱게 늙어가고 있느냐 가 중요하지요.

 

문제는 나잇값입니다. 고희(古稀)로 불리는 70세 가 넘으면 많은 사람이 이렇게 말합니다. “추하게 늙고 싶진 않다.” 하지만 현실은 바람(所望)과 다르지요. 그럼 어떤 사람이 품격 높은 어른일까요?

 

서른이 넘도록 취직을 못 한 아들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어머니의 외출로 아버지가 아들에게 소주 한잔, 하자면서 일어난 일입니다. 족발과 쟁반국수를 시켰지요. 그런데 시킨 지 1시간이 지났는데도 음식이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아들이 조금 짜증이 나서 족발 집에 전화를 걸었지요. 족발 집에는 떠난 지 30분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비가 많이 와서 그런가?’라는 생각으로 아버지와 어색하게 TV를 보며 30분을 더 기다렸습니다. 그제야 초인종이 울렸지요. 아들이 좀 따지려는 마음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그런데 배달 온 사람의 몰골이 말이 아니었지요. 비에 홀딱 젖어있었고, 대 뜸, “죄송합니다. 오던 길에 빗 길에 오토바이가 미끄러져 넘어져서 수습하고 오느라고 늦었습니다. 돈은 받지 않겠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정말, 음식이 먹기에 민망할 정도로 불어 있었고 또 엉망이 되어있었지요. 뭐라 한마디도 못 하고 있는데, 아버지가 현관으로 나오시더니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이었습니다.

 

“미안해요. 이렇게 비가 많이 오는데 음식을 시킨 저희 탓이지요. 다치지는 않으셨는지요? 당신의 책임감으로 오늘 우리 부자가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소.” 그러면서 아버지는 음식값과 세탁비까지 건네주었습니다.

 

그러자, 배달원은 순간 그 자리에 털썩 주저앉아 펑펑 눈물을 흘리다가 몇 번이나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돌아갔습니다. 순간 아들은 아버지가 얼마나 자랑스러웠는지 모릅니다. 세상에 이런 아버지 같은 분이 계실까요?

 

어떻습니까? 이렇게 사랑이 가득한 마음은 타고나는 걸까요? 아니면 살면서 삶 속에서 노력으로 체득하는 것일까요? 한없이 높은 곳에 자리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저렇게 아낌없이 자신의 마음을 내어주는 품격 있는 인격을 가진 사람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도 여생(餘生)을 품격 높은 삶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알아봅니다.

 

첫째, 인격과 태도입니다.

 

품격 높은 삶은 자신의 인격과 태도를 존중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자기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타인에 대한 배려입니다.

 

품격 높은 삶은 타인을 배려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타인의 상황을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셋째, 사회적 책임입니다.

 

품격 높은 삶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자신이 속한 사회와 국가에 기여하고, 환경 보호와 인권 보호 등의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문화와 예술을 이해하고 익힙니다.

 

품격 높은 삶은 문화와 예술을 즐기는 것을 포함합니다.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며, 타인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다섯째, 건강과 행복해야 합니다.

 

품격 높은 삶은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섯째, 자기 계발과 성장입니다.

 

품격 높은 삶은 자기 계발과 성장을 추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향상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자신의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이러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삶이 품격 높은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품격 높은 삶은 단순히 물질적인 풍요나 사회적 지위 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자신의 내면과 가치관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을 살아가면 품격 높은 삶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요!

 

단기 4357년, 불기 2568년, 서기 2024년, 원기 109년 2월 27일

덕산 김덕권(길호) 합장

<본 칼럼은 필자 개인의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1/7
̽ īī丮 ν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