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교 의원, 사랑하는 고향에 기부하세요!

서울역에서 열린 농협중앙회 주최 '설맞이 고향사랑기부제 대국민 홍보캠페인' 참여

조영자 | 입력 : 2023/01/20 [13:12]

 

19일 서울역에서 설 연휴 귀성객에게 고향사랑기부제 홍보물과 기념떡을 나눠주는 캠페인이 열렸다 .

 

농협중앙회가 이날 주최한 ‘설맞이 고향사랑기부제 대국민 홍보 캠페인’에는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최고위원 , 어기구 의원 , 이성희 농협중앙회 회장과 임직원과 유관단체 임원진 등이 참석했다 .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서울 중랑갑)은 “행안위원장 당시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 고향사랑기부금법'을 행안위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시켰다. (중략)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어 감회가 새롭다.”라며, "일본에서는 지자체 간 재정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기부자에게 세액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고향납세 제도를 2008 년부터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14년 만에 기부액이 100배가 증가하는 등 재난극복과 사회통합 ,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긍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 한국에서 이제 시작됐지만, 지방을 살려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제도의 정착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 '고향사랑기부금법'에 따라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 는 거주지 외 지방자치단체에 연간 500 만원 한도 내에서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기부자는 10 만원까지 전액, 10 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 의 세액공제를 받는다. 지방자치단체는 기부액의 30%, 최고 150 만원 이내에서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다.

 

기부자에게는 고향발전에 기여했다는 자부심과 함께 세액공제혜택과 답례품이 주어지고, 지자체는 재정 확보와 함께 지역특산품 등의 활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나라 전체로는 국가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나눔일보 = 조장훈 대표기자]

주변의 따뜻한 이야기를 많은 이들에게 전하고 싶거나, 본인의 선행을 알려 뜻을 함께 할 분들을 널리 구한다면 언제든지 press@nanumilbo.com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선행을 증빙할 사진이나 자료가 첨부되면 더 좋습니다. 자료는 특별히 정해진 형식이 없습니다. 문장력에 대한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 데스크의 수정보완을 거쳐 기사로 나갑니다. 본사의 추가 취재에 응할 수 있는 연락 전화번호는 꼭 필요합니다. 자료 검토 또는 추가 취재 결과, 보도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보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기사제보·독자투고, 취재요청 및 보도자료 > press@nanumilbo.com
  • 도배방지 이미지

1/6
̽ īī丮 νŸ׷